본문 바로가기
화재 끄적끄적

코로나 백신 비교 및 사전 예약, 코로나 백신 지속기간 (얀센/모더나/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by 두라빠 2021. 6. 2.

어제 6/1 한미정상회담이후 미국에서 우리나라 군인을 위한 보급분에 대해서 예비역 및 민방위 대원을 위한 얀센 백신의 사전 예약을 받았습니다.

 

 

 

 

사전예약은 질병관리청의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 하단으로 접속 하시면 되구요.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1. 본인예약

통신사 인증을 하면 본인에게 해당하는 백신 종류와 의료기관 선택을 할 수 있게 나옵니다.

순서) 의료기관 선택 > 가능시간 선택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며 초기에는 백신 물량이 없는 의료기관들도 같이 노출이 돼서 예약을 해도 취소가 되는 사례가 많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얀센 백신은 6/1 마감이 되었으며 전체(민방위/예비군 등)의 27% 해당되는 초기 물량이었기 때문에 취소 물량이나 추가 물량이 수급이 되면 별도 고지가 된다고 합니다.

 

2. 대리예약

고령인 분들의 경우 예약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자녀가 대신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위와 동일하나 자녀가 대신 통신사 인증이 가능토록 되어 있습니다.

 

 

 

백신비교

워낙 국내외에서 부작용에 대한 언급이 많아 백신에 대해 불안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국내에서 접종이 진행이 되고 있던 아스트라제네카의 70.4%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10명이 접종을 하면 그중 7명은 항체가 생성되지만 나머지 3명은 항체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작년 기사로 얀센의 유효성은 없지만 최근 기사에서 66% 유효성(예방효과)으로 안내 됐습니다.

 

예방효과 측면으로는

화이자 > 모더나 > 아스트라제네카 > 얀센

 

하지만 얀센의 장점으로는 1회로 접종이 있죠, 하지만 최근 기사에서 보면 그만큼 지속 기간이 짧을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의 전체적인 지속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백신 지속기간

 

지속기간을 확인하기 위해선느 코로나 감염자 및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하게 되는데 사실 코로나 펜더믹이 이제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연구결과가 많을 수는 없겠죠? 

 

워낙 많은 기관에서 시험을 진행을 하다 보니 오차들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내용을 찾아봤을떄

 

모더나 6개월

얀센 6개월

화이자 6개월

아스트레제네카 1년

 

기사 내용만을 비추어 보면 아스트라제네카가 제일 길어 보인다.

 

하지만, 추정치의 데이터라는 내용이 다수 보이는 점과 안정적으로는 3개월을 명시하는 내용을 미루어보면 안심하고 항체가 형성 되는 기간은 3개월 정도로 보는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저역시도 백신을 맞고 나서도 전체적인 감염자 추세가 줄어들지 않으면 안심하고 노마스크로 다니는 건 어렵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 본다.

 

 

기사 출처

https://www.bbc.com/korean/news-57314245

https://www.yna.co.kr/view/GYH20201210000800044

https://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870141

https://www.medifonews.com/news/article.html?no=159653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